티스토리 뷰
국민연금이 고갈될 것이라는 불안한 뉴스들이 나오면서서 지금까지 꼬박꼬박 냈는데 돈 떼이는 거 아닌가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리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와 수령나이 및 예상 수령액에 대해 확인하시고 똑똑하게 연금 챙기시기 바랍니다.
납부액 조회
지금까지 내가 얼마나 납부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한데, 이 역시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공인인증을 해야만 확인이 가능한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면 내가 생각보다 돈을 많이 벌었었구나 싶은 생각도 들으실 겁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가입과 납부 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니 빨간 박스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클릭하시면 내가 지금까지 낸 납부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령나이
10년이상 꾸준히 납입했다면 60시 이후부터 매달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인데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국민연금 수령나이도 상향조정되어 출생한 연도에 따라 수령시기에 차이가 있으니 나는 언제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61세부터 수령가능한 출생년도: 1953~1956년생
2. 62세부터 수령가능한 출생년도: 1957~1960년생
3. 63세부터 수령가능한 출생년도: 1961~1964년생
4. 64세부터 수령가능한 출생년도: 1965~1968년생
5. 65세부터 수령가능한 출생년도: 1969년생 이후
국민연금 간단 계산
조회 방법은 인증없이 확인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정식으로 정확히 계산할 근거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간단 계산을 통해 대략적인 연금액만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위와 같이 예상연금을 간단히 계산하기 위해 빨간 박스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월 납입하고 있는 금액을 입력해 준 뒤 예상연금 조회하기를 누르면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하단에 각 연금을 매 월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예상 월액표도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필요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60세 이후 예상연금액 조회
매달 10만원을 국민연금으로 납입한다고 한다고 가정하고 보겠습니다.
월 납입보험료에 10만 원을 기입한 뒤 조회하기 눌러주면 매달 지급받을 예상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금액 및 요율
연금보험료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기준소득월액은 국민연금의 보험료와 급여 산정을 위해 연금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 (천 원 미만 단위 절사)을 말합니다.
최저 37만 원~최대 590만 원까지이기 때문에 소득액이 37만 원 미만일 경우 37만 원을 기준 소득액으로 잡고, 590만 원 이상일 경우 590만 원이 기준 소득액이라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