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미치료에 걱정 많으신 분들 집중해 주세요.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준 연고를 소개해드릴게요.
트라넥삼산
각질 형성 세포에서 분비되는 플라즈민은 멜라닌 세포를 자극해서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촉진하는데, 트라넥삼산을 차단하여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먹는 트라넥삼산인 도란사민은 피부과에서 기미 치료를 할 때 많이 먹는 캡슐 중 하나이기도 하는데, 2017년 대한피부과학회지에는 이 트라넥삼산이 들어있는 도포제가 기미의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하는 논문을 싣기도 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0주가량 사용 시 약 33% 의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트라넥삼산 성분의 연고로는 대표적으로 TA-Rx 크림이 있는데 이는 미백과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으로 식약처 인증까지 받았다고 해요.
최근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또 하나 미백 기능성 화장품으로 시스페라 크림이 있어요.
이 크림의 주성분은 시스테아민인데, 멜라닌 합성 과정 중 밝은 색의 멜라닌을 촉진시키고 검은색의 멜라닌은 억제시키면서 기미와 색소치료에 효과를 보게 해 주는 것이라고 해요.
더하여 피부 속 글루타티온의 농도를 높이는데 글루타티온은 항산화 기능이 있어서 피부과에서 미백 주사로 많이 사용되는 성분이에요.
시스페라 크림에는 시스테아민 5%과 나이아신아마이드 4.5%가 들어있는데 이 시스테아민 5% 크림을 사용한 뒤 약 4달 뒤 최대 67%까지 색소가 호전되었다는 임상 결과도 있을 정도로 효과가 좋은 크림이에요.
이외에도 2가지 종류가 더 있는데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주의사항
이러한 제품들은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해요.
의약품으로 나온 연고의 경우에는 자극이 상당히 심하고 또 접촉 피부염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어서 반드시 소량부터 천천히 진행해야 한다고 하네요.
또한, 원하는 부위에 색이 빠지는 게 아니라 원치 않는 부위의 색도 빠지면서 피부가 얼룩덜룩해지기도 저색소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죠?
사용 전 체크사항
1) 내 피부에 사용해도 되나?
2) 연고만으로 개선이 될까?
3) 어떤 연고가 나에게 맞을까?
4) 올바른 사용법을 알고 있나?
위의 체크사항을 반드시 사용 전에 확인한 뒤 피부과 전문의에게 상담 후 사용하시기 바랄게요.
무조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나빠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고 꼭 자신의 피부와 맞는지 확인 후 진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