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리통은 여성들만이 알 수 있는 고통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방법으로 생리통을 줄일 수 있는데,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배를 따뜻하게 하고 스키니 진은 피하며 유산균을 복용하거나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복부를 따뜻하게 하기
생리통은 생리 기간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간 전후로도 나타납니다. 보통 하복부와 치골 상부에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먼저 복부를 따뜻하게 보호하는 것이 생리통만 악법의 기본입니다. 아랫배에 핫팩을 올려두거나 무릎담요를 이용해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차가운 음식 섭취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중에는 혈액 소모가 많고 활동량이 적어 혈액순환 문제를 겪기 쉬우므로 몸을 따뜻하게 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의 긴장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커피나 밀가루 같은 몸을 차갑게 하는 음식은 피하고 몸의 찬기운을 없애주는 생강과 계피와 같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그대로 먹는 것도 좋지만 차로 마시면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스키니진 금지
패션을 위해 또는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몸에 꽉 달라붙는 스키니 진이나 레깅스를 입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생리 기간에는 피해 주는 것이 좋으며, 편안한 옷을 입어 습기를 배출하고 복부 긴장감을 줄여 몸을 보호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복부 마사지가 효과적인데 자기 전,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양손을 비벼 따뜻하게 한 뒤 시계 방향으로 배를 마사지해 주면 생리통 완화뿐만 아니라 변비 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이니 시도해 보기 바랍니다.
3. 유산균 섭취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산균 섭취가 월경통을 완전히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여성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유산균을 포함한 보충제를 2개월 동안 섭취한 여성들의 월경통에 대한 변화를 조사했는데 그 결과, 유산균을 섭취한 그룹에서 생리통이 감소했으며, 그룹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유산균 섭취가 생리통의 주요 증상인 복통과 구토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는 유산균이 함유된 건강 보충제를 8주 동안 섭취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는데, 연구 결과, 유산균을 섭취한 그룹에서 복통과 구토의 빈도와 심각성이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으니 시도하면 좋을 수 있겠습니다.
4. 족욕과 마사지
족욕과 반신욕은 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면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는데 따뜻한 온도의 물에서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생리통을 잠시 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를 하면서 반신욕은 불편할 수 있으니 족욕을 권해드립니다. 이와 함께 생리통에 좋은 마사지를 해주면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삼음교라고 하여 비장, 콩팥, 간장이 교차하는 지점을 말하는데 이는 여성질환에 중요한 혈자리로 생리통을 다스리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통 하복부의 혈자리는 다리에 모여있는데 삼음교는 발목 안쪽 복수아뼈에서 손가락을 폈을 때 새끼손가락부터 검지손가락까지의 이 4마디가 위로 올라간 곳을 말합니다. 이 부분을 약 5초간 눌렀다가 뗐다가 하며 총 10세트를 해주면 좋습니다. 다음은 혈해혈로 무릎에 손을 올려놓았을 때 엄지 손가락이 닿는 곳을 말합니다. 그 부분을 지그시 눌러주시면 생리통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조금이나마 생리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