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법을 알아보다가 이효리와 아이린 같은 톱스타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오일풀링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오일풀링이 효과와 사용방법 그리고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일풀링
수 천년 전, 인도의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에 나온 방법으로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은 아니지만 베트남의 틱낫한 스님이 이 방법을 사용하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아유르베다는 미국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된 의료방법인만큼 어느 정도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데, 아래 링크를 통해 관련 내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입속이 건조해지고 세균이 많아지는 상태가 되는데, 오일풀링을 통해 유해균을 없애고 입속의 점막도 코팅해 주어 유익균과 유해균의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일풀링 효과
물이 아닌 오일로 입안을 가글을 하여 입안의 독소를 기름에 융해시켜 제거하는 방법으로 그 효과는 아래와 같아요.
1. 구강 내 세균과 독소 제거
2. 입냄새 제거 및 면역증진
3. 치아 미백 도움
4. 비염 치료에 도움
5. 피부 미용 및 화이트닝 효과
6. 혈액 순환 촉진
특히, 아침 공복에 마시는 올리브 오일은 피부미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올리브 오일로 오일풀링하면 효과가 있다고 하니 꼭 실천해 보아야겠습니다.
사용 가능한 오일
모든 식물성 오일은 가능하나 반드시 냉압착된 오일이어야 합니다.
1. 코코넛오일
2. 올리브오일
3. 식물성 콩기름
4. 들기름
5. 포도씨유
6. 카놀라유 등등
고온압착 오일의 경우 산패된 채 제조될 수도 있고 그에 따른 1급 발암물질 (벤조피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더하여 튀김용 식용유나 정제한 오일도 화학적으로 산도를 조절한 것이라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사용방법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아침 공복상태에서 양치를 하기 전에 식물성 오일 (20cc 정도)을 10분 정도 머 금고 나서 뱉어내면 됩니다.
이때 치아 사이에 기름이 오고 갈 수 있게 가글을 해주어야 하며, 가능하다면 머금은 중에 잇몸 구석구석을 혓바닥으로 마사지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가글 한 뒤에 오일을 확실히 헹구어 주어야 입 속 세균이나 독소가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오지 않으니 잘 헹궈주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가글하고 난 오일이 상처부위에 닿으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치주염이 있는 사람은 치료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노인성 후두를 앓는 사람이나 사레가 잘 들리는 사람 및 치매와 중풍 환자들은 연하장애가 있을 수 있어 사용을 금합니다.
사용하고 난 오일은 배수구가 막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휴지통에 버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작용
이 방법을 잘못 사용하다가 흡입성 폐렴에 걸릴 수 있다는 사례가 국제 학술지에 나온 적이 있다고 하니 제대로 된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오일풀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좋은 건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