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만병의 근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사들도 원인을 모르겠다는 병들은 대부분 스트레스가 문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스트레스는 필요하기도 한데 스트레스의 영향과 관리법 그리고 좋은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의 영향

스트레스가 좋지 않은 이유는 길게 지속되면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저항력이 약해지면 하다못해 감기 몸살에도 쉽게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대사 속도가 낮아지는 원인을 유발하게 됩니다. 흔히 회사에서 상사의 말 한마디에 상처 입거나 매일같이 야근을 하고, 원하는 비즈니스가 내 맘대로 되지 않거나, 아이들 문제로 걱정을 하게 될 때 조금씩 스트레스가 쌓이는데, 이를 바로 해결하지 않으면 몸에 무리를 주게 되고 잘 걸리지 않은 여러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적절한 스트레스는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생존 메커니즘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뇌는 호르몬과 분비하고 신체를 지키기 위한 대응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매머드 시절부터 위험을 미리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적절한 스트레스를 통해 생존을 유지해 왔는데, 덕분에 높은 집중력과 에너지, 더 빠르게 반응하는 시간과 잠재력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필요 이상의 스트레스는 면역력 약화와 다양한 질병에 쉽게 걸리게 하기 때문에 분명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조절해서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쪽으로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제 몇 가지 해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리법

스트레스는 완전히 없앨 수 없지만 적절히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운동, 명상, 호흡운동, 간단한 요가 등으로 정신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데, 혼자 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은 유튜브를 보고 따라 하거나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운동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치고 스트레스에 눌려 사는 사람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운동을 하면 호르몬 분비와 뇌의 활동을 조절하여 도움을 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명상입니다. 명상이 어렵고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가볍게 눈을 감고 호흡을 느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가부좌를 틀거나 편하게 의자에 앉아 숨을 깊이 들이쉬고 내쉬면서 몸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명상 중에 졸거나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사실 생각이 흐르는 대로 놓아버리면 되지만 한곳에 집중을 하고 싶을 때는 어플로 시간을 맞춰두고 1~2분에 한 번씩 은은한 종소리가 울리도록 해도 좋습니다. 명상에 활용되는 어플은 헬로미와 심플리마인드로, 헬로미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심플리 마인드는 명상, 수면, 숨쉬기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명상시간을 기록하고 통계를 내어 명상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좋은 먹거리

사람들은 보통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주변에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초콜릿이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실 이보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음식이 많은데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언급해 보겠습니다. 먼저,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지방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쉽게 유지하고, 비타민B6, 칼륨, 마그네슘등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넣어서 먹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같은 견과류에는 비타민 E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단호박은 베타카로틴과 칼륨등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닭가슴살을 자주 먹는데, 포만감 유지에도 좋고 트립토판과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이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운동 후 먹으라고 의사인 지인이 추천해 주었습니다. 추천하는 레시피는 아보카도 토스트가 있는데, 식빵을 토스터기에 구워 올리브 오일과 소금, 후추 그리고 레몬즙을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줍니다. 씨를 뺀 아보카도는 으깨서 빵에 발라 닭가슴살을 넣고 만들어둔 드레싱을 뿌려 먹으면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 있으니 시도해 보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