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V에 나와 인기를 끌었던 1일 1식 다이어트는 일본의 한 한의사에 의해 알려졌습니다. 인터넷에 넘쳐나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 유독 인기 있는 이 방법이 정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1일 1식의 효능과 부작용 및 추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일 1식의 효능

첫째, 1일 1식 식단은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기 때문에 분명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끼만 먹으면 자연스럽게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체중 감소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단을 제한하는 것은 혈당 수치를 안정시킬 수 있는데, 혈당의 급격한 변동을 줄여 인슐린 반응을 개선하고 혈당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일 1식의 부작용

1) 영양실조: 하루에 한 끼만 먹기 때문에 제한된 식단으로 인해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으며, 영양 부족은 곧바로 에너지 부족과 무기력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식욕생성: 식단을 제한하는 만큼 식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식사를 거르는 동안, 몸의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데 이것이 식욕을 자극시켜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신진대사의 낮은 속도: 불규칙한 식습관은 신진대사를 늦출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체중 감소를 초래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신진대사를 늦추고 체중 관리를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4) 영양 불균형: 한 끼 식사로는 간단한 열량 외에 대사 과정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원활하게 공급받기 어려워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소의 부족과 식사 제한은 낮은 에너지 수준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식사를 거르는 동안 피로, 에너지 감소,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탈모: 개인차는 있지만 3개월 이상 지속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근손실: 근육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영양이 부족해진 만큼 손실도가 클 수 있습니다.

 

7) 영양실조로 인한 건강 문제: 영양 부족과 식사 제한은 영양실조와 관련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양소의 부족은 면역력 저하,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 골다공증, 심장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추천방법

 

 

1) 식사 시간은 저녁보다 아침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는 위장을 포함한 소화기관과 소화액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아침에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2) 하루에 한 끼만 먹으면 몸에 디톡스가 자연스럽게 되고, 몸속에 음식이 없는 상태의 시간이 길어지므로 소화에 쓸 에너지를 면역이나 노폐물 청소를 하는 것에 힘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 불균형이 우려되기 때문에 1식보다는 하루 2끼를 먹는 것을 보통 한의원에서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몸이 약한 분들은 1일 1식이 독이 될 수 있지만 과체중이 사람들은 분명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시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식단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